"붉은방은 사창가에만 있는게 아니다"'철컹 삐이~익' 철문이 열리고 머리에 씌워졌던 검은색 차양두건이 벗겨지는 순간 나는, 온통 붉은색의 작은방에 갇혀 있었다.85년 '20대의 힘'전이 열리던 전시장에서 건장한 안기부(지금의보안사) 직원 두명에 의해 양팔이 묶이고 검은봉투가 머리에 씌워진체 어디론가 끌려가 풀어놓은 순간 처음 내눈에 들어온 광경 이었다'죽여달라' 고 했다.군의 간이의자에 벌거벗긴체 안쳐진 나는 고문관의 귀퉁박이 한방에 좌우 콘크리트 바닥으로 수십차례 나동그라졌다.머리와 얼굴에는 온통 혹과멍 들로 욱신대고 눈은 부어올라 앞이 제대로 보이지않는 상태에서 그들에게 저항할수 있는것은 몇마디 욕설뿐 이었고욕조에서 물고문을 당한터라 젖어있는 몸은 의자와함께 차가운 도끼다시(콘크리트를 갈아낸)바닥에 내동댕이쳐 널부러지기 수십차례..몇일을 밤낮으로 잠을 재우지 않고 강요된 자술서(?) 쓰기와 폭력으로 더이상 견디지못한 나의 육체와 정신상태 에서 터져나온 말 이었다그림 제목은 '80년 5월-여기는 광주' 였다당시 20대 후반으로 대학을 갖 졸업한 젊은화가였던 나는 '현대사의 비극'을 그림으로 남기려는 사명감으로 그려낸 그림이었고 그렇게 전시했던 당일 이었다
5일 박 화백은 오프닝 무대 현장에서 틈틈이 통키타로 갈고 닦은 노래 솜씨를 발휘(?), 관람객에게 노래를 선사하는등 관객과 소통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한편 이번 전시 중 오는 9일 오후 6시 30분부터 8시까지 갤러리 내일에서 서길헌 미술 평론가 (소르본느 조형예술학 박사) 의 ’시뮬라크르의 귀한’ 세미나를 통해 박영율 작가의 작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강의가 준비돼 있다. 출처 : 이슈앤비즈(http://www.issuenbiz.com) 특히 어디론가 나아가는 형형색색 추상의 형태들은 포용력이 있듯이 마치 수수께끼, 혹 우주와 인간, 실체와 가상등의 경계들을 통합하고 있다. 이경모 미술 평론가에 따르면 박영율의 연작은 시선을 강탈하는 가시광선의 에너지와 함께 미궁처럼 끝없이 빠져들어 갈 것만 같은 회색조의 깊은 수렁, 그리고 추상성 짙은 유무형의 형태들이 이야기구조를 띠며 빛을 발산하고 있다. 그 빛의 스펙트럼은 이성과 직관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진리, 즉 베리타스(veritas)의 불꽃과 다른 내적 희열로 인도하는 빛으로 간주된다. 모더니즘 추상회화가 제안하는 침묵에 비해 박영율의 추상은 서사성을 띠기 때문에 강력한 소통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박영율 초대전 Park young yul Solo Exhibition 2024.4.05 ~ 2024. 4.17 박영율의 <painting air> 연작은 시선을 강탈하는 가시광선의 에너지와 함께 미궁처럼 끝없이 빠져들어 갈 것만 같은 회색조의 깊은 수렁, 그리고 추상성 짙은 유무형의 형태들이 이야기구조를 띠며 빛을 발산하고 있다. 그 빛의 스펙트럼은 이성과 직관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진리, 즉 베리타스(veritas)의 불꽃과 다른 내적 희열로 인도하는 빛으로 간주된다. 모더니즘 추상회화가 제안하는 침묵에 비해 박영율의 추상은 서사성을 띠기 때문에 강력한 소통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작가가 “삶은 예정된 프로세스로 가는 순환의 과정”이라고 토로했듯이 그의 작업은 재현을 넘어선 실존, 그리고 영겁회귀의 순환적 구조를 보여준다. 무엇보다도 자연 자체가 풀 수 없는 수수께끼로 가득한 하나의 거대한 추상적 개념체임을 암시하는 범신론적 진실에까지 접근하고자 하는 작가적 사유가 발견되기도 한다. 그의 작업에서 꽃은 통합적이고, 우연적이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생성적이다. 그 생성에 내재된 포용력은 실체와 가상, 현실과 재현, 우주와 인간을 구분하는 경계를
나의 작업은 현실 세계에 투영된 무의식적 형상들이다.초점을 놓아버린 의식의 세계 속에서 종종 일순간 겹쳐졌다 사라지는 이미지들이 있다.대상의 상태에 여러 가지의 형상적 또는 추상적 이미지 들을 추가되거나 제거되는 이러한 시각적 환영들은 나의 존재적 무의식에서 비롯되는 것 같다. 영롱하고 신비스러운 도형, 혹은 다양한 선의 이미지들과 발광하는 빛의 군집 덩어리 들은 나의 기억 이전에 보았을 법한 것들인데 평소에도 나는 이러한 상황들과 종종 마주친다.이것은 나의 의식이 만들어내는 일종의 상상일 수도 있고 어쩌면 나의 무의식 깊숙한 곳에서 일렁이는 스펙트럼의 파장일 수도 있겠다.나는 사실 이것의 정체를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 이들과 마주하는 일은 오랜 습관처럼 되어버린 일이어서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는 일이다반사이기 때문이다. 반은 현실에 두고 나머지 절반은 끝없이 떠오르는 무의식의 형상들을 쫓아가는 상태가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다. 때로는 무섭거나 공격적인 이미지들이 떠오르기도 하지만 나는 이 일을 상당히 즐기는 편이다. ‘수상한 기억’ 시리즈는 이 현상들을 회화로 옮겨내는 작업이고 형식이나 내용에 얽매이지 않고 풀어내려 한다.수상한기억-23015,91x65cm,a
*송일봉의 힐링여행(10) / 전남 영광 ‘불갑산 상사화축제’ 불갑사 주변을 붉게 물들이는 상사화 물결 글과 사진 / 송일봉(여행작가) 전라남도 영광군에 있는 불갑산 일대는 지금 상사화가 한창이다. ‘불갑산 상사화축제’도 열리고 있다. 축제가 열리는 곳은 불갑산 자락에 있는 불갑사 일원이다. 상사화축제의 주인공인 ‘상사화’의 본명은 ‘꽃무릇’이다. ‘꽃무릇’은 “붉은색 꽃들이 무리지어 피어난다”라고 해서 이름 붙여진 가을꽃이다. 잎과 꽃이 평생 한 번도 만나지 못하는 특성 때문에 일반적으로 ‘상사화’라고 불리고 있다. 상사화는 10월 초순 무렵에 꽃이 지면 그 자리에 잎이 돋아난 채로 눈 속에서 겨울을 보낸다. 그리고 이듬해 6월이 되면 잎은 완전히 시들고, 9월 초순에 가느다란 꽃대가 올라와서 9월 중순 무렵에 완전히 만개한다. 이 같은 특성으로 인해서 상사화를 가리켜 ‘이별초’라고 부르기도 한다. 불갑사 상사화(꽃무릇) 군락 *‘2023년 전라남도 대표축제’로 선정되기도 불갑사 주변의 상사화는 대체적으로 9월 중순과 하순 사이에 만개를 한다. 상사화가 만개하는 시기에 맞춰 영광군에서는 ‘불갑산 상사화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23회째인 ‘불갑산 상사
그가 처음부터 소나무를 그린 건 아니다. 정치적으로 엄혹했던 1980년대. '5월 광주'를 주제로 한 미술전시회에 그림 한 점을 내놓은 그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고초를 겪어야만 했다. 어디론가 끌려가 흠씬 두둘겨 맞는 고통을 겪으면서 문득 하나의 이미지가 떠올랐다. 나무였다."소나무는 아니었어요. 성황당 앞에 서 있는 큰 나무 같은 이미지였는데, 그 나무가 나를 위로했다고 할까, 구원했다고 할까. 1988년 나이 서른에 연 첫 개인전의 타이틀도 '구원에 대하여'였는데, 신목(神木)이라는 주제로 인간과 신의 매개자로서의 나무 작업을 선보였어요."흔히 '소나무 작가'로 불리는 박영율 작가(58)의 작품에 소나무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그로부터 10년 쯤 뒤인 1990년대 후반이다. 서울 생활을 청산하고 경기도 포천으로 작업실과 삶의 터전을 옮긴 1997년 이후 자신의 작품에 명확한 형태의 소나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고 그는 말했다. 송림(松林)에 둘러싸인 작업실 환경 때문이기도 했겠지만, 소나무 본래의 형태적 아름다움과 상징성에 매료된 그가 소나무를 정신적 교감의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이리라.'소나무 작가'라는 별칭이 보다 확고해진 건 2001년 그의 그림이 청와
3월이 고비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전공의가 돌아와야 정상화된다는 뜻일까요? 전공의는 돌아와도 당직을 과거처럼 설 생각이 없는데요? 주 60시간을 인정받으려면 주 2회 이상 당직을 세울 수 없을텐데요? 결국 전문의와 진료보조간호사로 완결된 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당직을 서는 의사를 따로 두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입원환자가 많은 과 (내과, 정형외과, 외과, 신경과 등)는 입원 환자만 보는 전담 전문의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내과환자 300명을 보는 병원이라면 적어도 150-200명은 전담의가 보는 식으로 바꿔야 합니다. 그러려면 10-15명은 필요합니다. 기존의 임상교수 (입원회진, 외래진료, 검사/수술을 다 하는 방식)를 전담의로 바꾸어서 입원환자 진료만 담당하게 해야 합니다. 내과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입원환자만 보는 일이 불만 요인이 된다면 월별 스케줄을 만들어 순환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3월 한달은 외래, 검사실 근무 없이 입원환자 진료만 담당하는 거죠. 정부는 전문의가 입원전담을 할 때 입원료를 더 주는 제도를 만들어 적용하고 있습니다. 입원전담전문의 수가도 인상해 주었고, 별도 가산수가도 만들어주었습니다. 병원이 더욱 적극적으로 이 방법을 도
건보공단, 10일 ‘2023년도 건강보험환자 진료비 실태조사’ 발표 2023년도 상급종합‧종합병원‧병원‧의원의 독감 관련 검사는 2350억원, 치료주사 3103억원으로 전년대비 비급여 진료비가 크게 늘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10일 ‘2023년도 건강보험환자 진료비 실태조사’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코로나19로 감소했던 독감 진료건수가 증가한 가운데, 2018년도 대비 ‘급여 경구치료제’ 진료비는 감소(2018년 180억원→2023년 142억원)한 반면, ‘비급여 주사치료제’는 같은 기간 626억원에서 3103억원으로 늘었다. 독감 검사와 치료주사 비급여 진료비 증가는 주로 의원급에서 나타났다. 2023년도 의원 비급여 독감 검사와 치료주사 진료비는 각각 2064억원과 2498억원으로, 전체 비급여 독감 검사의 87.8%, 비급여 치료주사의 80.5%를 차지했다. 건보공단은 독감 비급여 증가 원인은 민간보험사의 ‘독감보험’ 판매 증가와 주사치료제의 공급 및 수요 증가에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장광천(소아청소년과), 박선철(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에 따르면, 독감 경구치료제(급여)와 주사치료제(비급여)의 효과는 비슷하고,
대웅바이오, 고혈압 치료제 ‘텔미사르탄군’ 리뉴얼 후 매출 100억 돌파 대웅바이오는 고혈압 치료제 ‘트윈베타’와 ‘텔미베타’ 시리즈가 리뉴얼을 통해 지난해 연매출 100억 원을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트윈베타와 텔미베타는 ‘텔미사르탄’을 주요 성분으로 하는 고혈압 치료제로 지난해 리뉴얼을 통해 기존 PTP(Press Through Pack) 방식의 개별포장에서 병포장 형태로 복약 편의성을 개선하면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PTP는 플라스틱이나 알루미늄 등으로 한쪽이 볼록하게 튀어나오도록 개별 포장한 방식이다. 지난해 리뉴얼에 따라 텔미사르탄 라인업은 한 개의 약포지에 다른 약제와 동봉이 가능해졌다. 이는 별도의 PTP 포장을 뜯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냈고, 복용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그간 고령의 환자나 다수의 약제를 한꺼번에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 약제를 일일이 나눠 복약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어 왔다. 리뉴얼한 제품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분 특성 때문에 개별포장이 필요했던 기존 제형의 문제점을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개선 노력을 통해 극복한 것이 특징이다. 두 제품 모두 습기에 강한 정제로 변경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텔미사르탄은 고혈
성균관의대 안지인 교수팀, 독성 아밀로이드 베타 제어 기전 최초 규명 안지인 교수 국내 연구진이 치매의 대표 병변인 독성 아밀로이드 베타를 제어할 수 있는 분자적 기전을 규명, 산발성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새로운 치료 접근법을 제시했다. 아밀로이드 베타는 아밀로이드 전구 단백질(APP)에서 효소의 작용을 통해 절단되어 생성되는 조각으로, 이 단백질은 뇌에서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는 경향이 있으며, 세포에 독성을 유발하고 신경세포의 기능과 생존에 손상 을 준다. 산발성 알츠하이머는 유전적 변이(가족력) 없이 노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말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3일 “성균관의대 안지인 교수팀이 알츠하이머성 치매와 관련된 단백질인 독성 아밀로이드 베타와 EBP1 단백질 발현 변화에 따른 발병기전을 밝히고, 실제 환자와의 치매 유사도를 높인 동물모델을 제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를 통해, EBP1 발현 저하로 인한 독성 아밀로이드 베타 축척 및 인지 기능 장애 등 알츠하이머성 치매 발병 기전을 새로이 입증하고, EBP1 유전자를 제거한 마우스를 동물모델로 제시해 EBP1의 발현 유지를 통한 기능 보존이 기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