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기다리는 동안 황지우 네가 오기로 한 그 자리에 내가 미리 가 너를 기다리는 동안 다가오는 모든 발자국은 내 가슴에 쿵쿵거린다 바스락거리는 나뭇잎 하나도 다 내게 온다 기다려 본 적이 있는 사람은 안다 세상에서 기다리는 일처럼 가슴 애리는 일 있을까 네가 오기로 한 그 자리에, 내가 미리 와 있는 이곳에서 문을 열고 들어오는 모든 사람이 너였다가 너였다가, 너일 것이었다가 다시 문이 닫힌다 『사랑은 시가 되고 이별은 별이 되는 것』 (예담/p.62, 2015) 빈손으로 휴가 나온 졸병이 담배 연기 자욱한 다방에서 엽차 한 잔 시켜 놓고 기다린다 데이트 비용을 구해 온다고 나간 애인은 아직이다 한 시간이 지났다, 레지 아가씨가 차 주문을 독촉한다 기다려 달라는 말로 얼버무린다 두 시간이 지났다, 주인 마담이 왔다 갔다 한다 시선을 마주치지 않으려고 고개를 숙인다 세 시간이 지났다 샷시 출입문 열리는 소리가 날 때마다 희망과 절망이 교차한다 다른 곳으로 장소를 옮기고 싶어도 연락 방법이 없다 네 시간이 지났다, 공포가 엄습해 온다 무슨 사고가 난 건 아닐까, 속이 타들어 간다 천마산 왕복 훈련보다 힘든 시간이 지속됐다 두 시에 헤어진 그녀는 여덟 시 지나서
동행 김재진 절망이 내게 문자를 보낸다. 나는 절망의 메시지를 읽는다. 불안이 내게 문자를 보낸다. 나는 불안이 보낸 메시지를 읽는다. 읽고 버린다. 그대의 암癌은 그대의 두려움이 그대에게 보낸 문자. 그대의 모든 상처와 그대의 모든 병은 그대의 소외와 그대의 공포가 그대에게 보낸 문자. 그들이 보낸 메시지를 우리는 해독할 수 없다. 기쁨과 고통이 함께 우리의 동반자지만 우리는 그들의 동행을 이해할 수 없다. 상처와 치유가 함께 우리의 동반자지만 우리는 그들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삶이 자꾸 아프다고 말할 때』(시와, 2013) 청진기를 빌리지 않아도 들을 수 있어야 하는 몸의 소리, 몸을 가누기 전까지는 엄마가 대신 들어 주던 몸의 소리를 우리는 어떨 때 듣게 되는가! 스스로 몸을 가눌 수 있고부터 몸의 하는 말을 방해하는 요소를 양산하며 사는 우리에게 고통은 언제나 후회보다 앞서서 온다.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지인들 문자 메시지에는 즉각 반응하면서 내 몸이 보내는 메시지는 왜 흘려 버리게 되는가! 우리의 눈과 귀를 홀리게 하는 그 무엇도 검은 암벽 앞에서는 한낱 잎새에 지나지 않음을 미리 알았다 한들 달콤한 욕망을 제쳐두고 몸이 하는 말을 듣기란 쉽지 않
첫사랑 정세훈 녀석이 나보다 부잣집 아들이었다는 것도 학업을 많이 쌓았다는 것도 돈을 많이 벌었다는 것도 그 어느 것 하나 부럽지 않았다 다만, 녀석이 내 끝내 좋아한다는 그 말 한마디 전하지 못한 그녀와 한 쌍이 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을 적 난 그만 녀석이 참으로 부러워 섧게 울어버렸다 『우리가 이 세상 꽃이 되어도』(푸른사상 2018) 숫기가 없어서라기보다는 그녀 앞에 멋진 사람으로 당당하게 나서고 싶어서 세월 강을 건너는 동안 가슴에 접어둔 사랑, 이 정도면 됐다 싶어 주변을 둘러보면 부족하기만 하고 밤을 낮 삼아 채워도 표도 안 나는 채움에 지쳐 있을 때 끄집어내 본 추억 한 장 그 속에 설움이 한 움큼 기다리고 있다 가난을 극복하려는 사람들끼리 아귀다툼을 벌이는 동안 돈 세기에 바쁜 부자는 더 큰 부자가 되어 가고 가난은 여전히 가난으로 남는 지금 젊은 날 가난이 부끄러운 것이 아님을 알았다면 그때 그 사랑 지켜냈을까! 그랬다면 가난해도 행복했을까? 목숨줄을 쥐고 있는 물질이라 한들 살아 있을 때만 유용하거늘 위대한 캣츠비처럼 영혼을 쥐고 있는 사랑은 물질에 치이며 언제까지 미래로 가는 과거의 애를 태울지 계절을 건너는 뒷산에 생강나무 꽃이 설레게
신문 박치원 똑똑 떨어지는 똥 우리 집 강아지는 똥도 참 예쁘게 싼다 휴지도 비데로도 닦을 필요가 없다 가끔 무른 똥을 누기도 하지만 그건 다 주인 잘못이다 제 밥을 먹으면 그럴 일이 거의 없다 네모로 깔아 놓은 신문지 위에 얌전히 싸놓은 똥, 오줌 정치면도 경제면도 그리고 사회면도 강아지 용변보다는 더 예쁘게 쓰였으면 좋겠다 『한국문학인』(한국문인협회 2025/봄) p.86 아이 똥보다는 어른 똥이 강아지 똥보다는 사람 똥 냄새가 더 구린 이유가 뭘까? 구린 냄새를 감추고 살 수밖에 없는 인간이지만 똥 냄새만큼만 구리게 살 수 있다면 그나마 잘 사는 거다 세상에는 똥보다 지독하게 구린 짓거릴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으니까! 나라 살림을 맡거나 기업 경영을 하거나 사회 질서를 책임지거나 똥보다 못한 짓을 하고도 버젓이 활보하는 모습을 보는 서민들 마음은 허탈하다 언어로도 그림으로도 표현할 수 없어 글자로 새긴 약속 헌법 19조를 제멋대로 곡학아세한 나머지 내 것만 챙기는 우리 편만 옳다는 심리가 팽배해진 사회 그것을 옹호하는 나팔수들 그를 따르는 광란의 무리들 어쩌면 좋을지 편치 않은 요즘이다 안성우 시인 경제학박사 계간 『인간과 문학』 등단 시집 『가면의 시
비보호 좌회전 박경자 교차로, 파란불이 켜진 신호등 앞에서 머뭇머뭇 망설이던 적 있지 비보호 좌회전이래, 알아서 가래, 그러나 마음은 놓지 말래, 선택은 자유지만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 발생되는 모든 사고의 책임은 물론 타인의 몫까지 스스로 져야 한 대, 순간순간 도처에서 생의 복병으로 출몰하는, 생글생글 웃고 있는 저 파란 신호등 앞에 지금, 나 가? 말아? 『상처는 가장자리가 아프다』(동학사 2003) 산다는 것은 선택의 연속이다 더 이상 선택 능력이 없을 때가 되면 밀려오는 회한들 그때 그러지 말걸, 좀 더 기다릴걸, 비보호 좌회전에서 사고는 대부분 우선순위를 무시하기 때문에 생긴다 삶의 여정도 마찬가지다 大小 緩急 우선순위에 맞춰 살 수 있다면 좋겠지만 쉽지 않다 되돌릴 수 없는 선택의 후회 속에 마음을 다잡고 치킨집을 차렸을 때 대박 나면 좋겠지만, 빚투한 주식이 상한가를 치면 좋겠지만, 그렇게 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 비보호 좌회전 신호를 받고 진행할 때 직진 차량을 살피고 보행자를 확인하며 방어운전을 해야 하듯이 어떤 선택이든 정보와 지식이 선행되어야 안전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부동산에 관심이 많던 지인은 오래전부터 돈만 생기면 부동산을 사 모았
나의 꽃 박화배 너의 가시가 나를 찌르지 못하고 무뎌졌을 때 나는 슬프다 꽃잎이 떨어진다 해도 너의 가시가 나를 찌른다면 나는 아프겠지만 아직은 네가 나를 찌를 수 있을 만큼 날카로운 긴장을 가지고 있기에 나는 너의 가시에 기꺼이 찔리리라 너를 사랑한다는 것은 너의 가시조차도 사랑하는 것이어늘 너의 가시에 찔린들 무엇이 대수이겠는가 계간 『농민문학』 2023 가을호 원래는 가시가 없이 잘 웃던 꽃 내 것이 되고 나서부터 가시가 생겨나 가슴을 찌를 때 군말 없이 다 받아주면 좋겠지만 보통은 받은 만큼 돌려주려고 상대의 가슴을 후벼 판다 꽃이든 나비든 각자 고유의 영역이 있거늘 내 것이라는 굴레에 가두려고 하면 할수록 하는 말마다 가시가 되어 서로의 가슴을 향한다 삶의 일부가 돼버린 승자가 없는 전투 어느 순간부터 상대의 가시가 무뎌졌다고 느끼게 되면 가슴이 철렁한다 어디가 아픈지 내가 모르는 병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앞선다 가시가 날카롭던 시절이 그리워도 되돌릴 수 없다 그래서일까 “있을 때 잘해”란 유행가가 히트를 친다 나이 들어감에 따라 톡톡 쏘던 가시가 유순해지는 걸 보며 애잔함을 금할 수 없음이 석양을 바라보는 부부애일 것이다 오늘 저녁엔 가시가 무
셀 수 없는 것들이 우리 안에 Fernado Pessoa 셀 수 없는 것들이 우리 안에 산다, 내가 생각하거나 느낄 때면, 나는 모른다 생각하고 느끼는 사람이 누군지. 나는 그저 느끼거나 생각하는 하나의 장소. 나에게는 하나 이상의 영혼이 있다. 나 자신보다 많은 나들이 있다. 그럼에도 나는 존재한다 모든 것에 무심한 채. 그들의 입 다물게 해 놓고, 말은 내가 한다. 내가 느끼거나 느끼지 않는 엇갈리는 충동들이 나라는 사람 안에서 다툰다. 나는 그들을 무시한다. 내가 아는 나에게 그들은 아무것도 불러주지 않지만, 나는 쓴다. 『시는 내가 홀로 있는 방식』(민음사 2018) 내 안에는 여러 명의 내가 존재하지만, 나를 대표 하는 나는 평소에 쓰는 말과 글에 의해 결정되기도 하고 행동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실제로 나는 나 외에 팔등신 애인과 매일 같이 환락의 시간을 보내는 내가 있고 기아로 죽어가는 아프리카 아이들을 위해 전 재산을 기부하고 싶은 내가 있지만 그 일로 말을 하거나 실행한 적이 없으므로 둘 중에 나는 없다, 그러나 미래의 내가 있을지는 모른다 그러기에 수많은 내 안의 나 중에 어떤 나를 구축해 가느냐에 따라 존경받는 인물이 하루아침에 파렴치한이
그립다는 말 -이현서 ‘그립다’는 카톡이 날아들었다 쨍그랑, 수면이 깨지는 소리 벼랑을 타던 빼곡한 우울이 걷히고 파란 하늘이 내려오는 아무도 모르게 순장했던 빛들이 붉은 심장을 열고 맨발로 살아 돌아오는 길목 다시 세계의 중심이 되는 예감 젖은 문장을 꼭 움켜쥔 꽃잎들이 천만 평 꽃차례로 휘어지고 있다 -『어제의 심장에 돋는 새파란 시간들』(지성의 상상, 2023) 나는 ‘그립다’라는 말을 언제 써봤나? 받아본 적은 있는가? 그도 나도 일상에 찌들어 건조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요즈음이다. 그리움은 벼랑을 가파르게 타던 우울을 걷어내고, 사라졌던 열정을 불러일으키며, 다시금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힘이 있다. 그립다는 메시지를 무작정 기다릴 게 아니라 그에게 그립다는 메시지를 먼저 보내봐야겠다. 우리 붉은 심장을 열고 파란 하늘 아래 천만 평에 그리움이란 꽃을 휘어지게 피워보자. ‘그리운 당신’ 박미산 시인.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현대시 전공. 문학박사. 현재 백석, 흰 당나귀 운영. 1993년 <문학과 의식>수필 등단 2006년 <유심> 시 등단 2008년 《세계일보》 신춘문예 시 등단 시집 『루낭의 지도』, 『태양의 혀』, 『흰 당나
색동 수국 -김송포 색동옷을 입은 적 있었나 어릴 때 설빔으로 입은 것 같기도 하고 화려한 얼굴을 지녔다는 말일진대 수국은 아직 피울 준비만 하고 있다 화려한 등단을 꿈꾸지 않았다 누가 길을 가르쳐주지 않았다 그저 좋아서 쓰던 시절이 있었다 아득한 시절에 까막눈처럼 길도 모른 채 걸어온 소신을 후회해 본 적 있다 일찍 시작할 것을, 학문의 길을 가 볼 것을, 지성의 탑에 도전하지 못한 시절이 왜 수국 앞에서 생각난 것일까 보름 후 너의 색깔을 보려다 수줍은 나의 모습이 비쳐서 철없이 웃어본다 그 시절을 문질러 핀 꽃봉오리가 그나마 다행, 색동옷 입을 날 오지 않아도 수국수국 -『즉석 질문에 즐거울 락』(천년의 시작, 2023) -유규색동수국- 지금 강원도 산골 우리 집에서 이 글을 쓴다. 작년에 수국을 심었는데 동사했는지 심은 자리를 아무리 둘러봐도 보이지 않는다. 꽃을 피우지 않아도 살아만 있다면 좋을 텐데. 우리 시인들은 스승이 있어 가르침을 받은 것도 아니고 그저 시 쓰는 것이 좋아서 까막눈처럼 혼자 시를 썼지만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 좀 더 일찍 시작할걸, 학문의 길로 갈 걸, 후회하다가 이제 막 꽃봉오리가 돋아난 길가에 핀 수국 앞에 섰다. 우리
대명사들 -이송희 그들과 저들 사이 내 자리는 따로 없다 부여의 사출도(四出道)인가, 개돼지로 불리면서 때 되면 밥 먹여주니 웅크리고 입 다물라 떠도는 유언비 어 속 현행범이 되었다가 천하디천한 우리는 말 한 마 리 값도 안 되고 그녀가 읽어가는 수첩 속 문장에선 우리는 또 저것들과 이것들로 흥정되고 이름을 잃은 우리는 대명사로 불린다 -『대명사들』(다인숲 사설시조시선, 2024) 부여국은 각 지역에 흩어져있는 부족을 지배하는 부족장들이 연합하여 형성되었다. 큰 부족으로는 가축의 이름을 딴 마가(馬加)·우가(牛加)·구가(狗加)·저가(猪加) 등이 있었다. 그 시대는 말, 소, 개, 돼지를 숭배했으므로 높은 관직도 가축 이름을 따서 부르게 되었다. 동물을 숭상하는 토테미즘이 사라진 지 오래된 지금, 그녀는 없는 자들을 그들 고유의 이름 대신 개돼지라 부르며 비하한다. 그녀는 부와 권력을 휘두르며 자신의 수첩 속에서 그들을 저것들, 이것들로 부르며 흥정한다. 그녀로 인해 사회적으로 이름을 잃고 주체성을 상실한 존재들인 이 대명사는 개인의 정체성과 존엄성이 사라진다. 그녀가 이들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언젠가 그녀도 그녀 이름 대신 대명사로 불릴 것이다. 박미산 시인.
연두 -김수복 이제 그냥 돌아가도 돼 외투를 벗고 내게 말했다 바람이 불어올 거야 함께 함성을 지르자고 -『의자의 봄날』 (서정시학, 2024) 연두는 봄의 시작을 상징하며 새로운 생명과 희망을 의미하기도 한다. 겨울을 이겨 낸 나무들이 지금 온통 연두 옷을 입고 있다. 혹독한 추위와 눈보라,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연둣빛 이파리를 매달고 있는 나무를 보면 새삼 경외감마저 든다. 과거의 외투를 벗고 새로운 시대에 맞서기 위해 마음 문을 연 연두는 바람이 불어오더라도 용기 있게 함성을 지르며 이겨내 무성한 초록으로 변화하여 성장할 것이다. 우리의 삶도 바람, 즉 새로운 시작이나 변화가 닥치면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동반할 수 있지만, 그것을 이겨내면 우리는 저 연두가 무성한 초록이 된 것처럼 한층 성숙해질 것이다. 박미산 시인.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현대시 전공. 문학박사. 현재 백석, 흰 당나귀 운영.
빚에 물들다 -송경동 정말 아름다운 말 사도 바오로는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고 했지 하지만 생각해 보면 2000년 전 사도 바오로가 살던 그 시절에도 누군가에게 빚을 지우며 사는 유산계급들이 있었다는 말 평생 무산계급으로 살다 허리 ㄱ자로 굽은 엄니는 자주 살아온 날들을 회상하시지 누군들 빚을 지며 살고 싶었겠니? -『내일 다시 쓰겠습니다』, ((주)아시아, 2023) 2000년 전 사도 바울이 살던 그 시절이나 지금이나 유산계급과 무산계급은 여전히 존재한다. 오히려 옛날보다 현대사회에 들어와선 그 계급의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평생 땅과 씨름하시던 어머니의 허리가 ㄱ자로 꺾였는데도 노동의 대가는 빚뿐이듯이, 부가 있는 사람은 대대손손 부가 전승되고 부가 없는 사람들은 대부분 빚을 껴안고 산다. 그러므로 무산계급 사람들은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고 한 사도 바울의 말씀을 지킬 수가 없다. 사랑의 빚 외에는 그 누구에게도 그 어떤 빚도 지지 말아야 하는데 말이다. 그러나 우리는 물리적인 빚에 허덕이더라도 사랑의 빚진 자의 심정을 가지면 오히려 풍요롭고 편안해진다. 부를 가진 자가 더 가지려고
나마스떼 -장우원 먼저 가세요. 아주 먼저는 말고 지나간 자리 당신이 스친 꽃 거기에 담긴 내음 비바람으로 지기 전 따라가 눈 맞출게요. 먼저 가세요. 아주 먼저는 말고 -『안나푸르나 가는 길』, (시와문화, 2024) 인도에서도 히말라야 갔을 때도 가장 많이 듣던 말이 나마스떼이다. 그들은 처음 보는 사람들에게도 두 손을 공손히 모으며 인사한다. 나마스떼는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세요, 등 만남, 작별, 감사의 의미뿐만 아니라 다른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나마스떼(Namaste)는 인도 고대어인 산스크리트어로 “당신을 존중합니다.”라는 깊은 의미도 있다. 즉, “나는 온 우주가 거하는 당신 내면의 장소에 절합니다”라는 것이 나마스떼의 진정한 뜻이다. 이제 선거가 끝났다. 패자가 승자에게 승자가 패자에게 상대방 내면의 마음자리를 존중해주면 좋겠다. 너와 나의 마음자리를 함께 공유하며 인사하는 것이 나마스떼이다. 우리 모두 웃으며 서로서로 나마스떼! 박미산 시인.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현대시 전공. 문학박사. 백석, 흰 당나귀 운영. 1993년 <문학과 의식>수필 등단 2006년 <유심> 시 등단 2008년 《세계일
그 많던 엄마는 어디로 갔을까 -손현숙 그때, 엄마는 이마도 반듯해라 머리는 은제 반달핀으로 틀어 올렸네 앞머리는 귓불까지 흘러내리고 젖무덤 앞섶에서 달랑거리던 작고 반짝, 반짝 목걸이 지금은 왜, 내 모가지에서 갈피를 못 잡는가 엄마가 갈퀴손으로 엉거주춤 내 목을 죈다 한글도 날짜도 새끼도 저마저도 놓아버린, 그러나 끝끝내 지키고 싶은 마지막 가오는 오줌, 오 분에 한 번, 십 분에 한 번, 방금 일 본 것조차 까맣게 까먹고 조바심치는, 속곳을 차례로 끌어내려 시원하게 오줌을 누이네 쏟아지는 노구를 온몸으로 받아 안아 떡 진 머리칼 빗기다 말고 그 많던 엄마는 모두 어디로 갔을까 나는 지금, -『멀어도 걷는 사람』,(리토피아, 2023) 우리에게 엄마는 어떤 존재일까? 엄마는 내가 필요하다 싶은 것이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내 눈앞에 갖다주는 전지전능한 신이었다. 신은 모든 곳에 있을 수 없기에 엄마를 보내주신 것이다. 세월이 흐르면서 신 같던 엄마는 자신도 새끼도 한글도 날짜 가는 것도 모르고 누워있다. 반듯했던 이마도 치렁치렁했던 머리칼도 봉긋했던 젖무덤도 사라진 지금 유일하게 남아있는 자존심은 여성성. 치부를 딸에게조차 보이고 싶지 않은 엄마는 오 분에
월정사 매화 향기 -노진화 일주문 들어서니 홍매화 붉은 입술 살포시 열고 있었네 수양매 배꼽에서 나오는 향기 아득해졌네 내 마른 입술 끝 다정한 꽃 입술 스치니 내 안의 부족한 것들 크게 부풀었네 가령 사랑의 열망 같은, 한 번도 어루만지지 못한 그대 마음 같은, 매화 향기 발끝 따라왔네 당신에게 전해 줄 밤의 향기 『외로운 사람을 그림자가 길다』, (도서출판 그루, 2023) 不是一番寒鐵骨(불시일번한철골) 爭得梅花撲鼻香(쟁득매화박비향) 이 시는 당나라 고승 황벽 선사의 열반송으로 “뼛속에 사무치는 추위 없이는 코끝을 찌르는 매화 향기를 얻을 수 없다”는 말이다. 유난히 눈이 많이 오고 추웠던 겨울을 이겨내고 곳곳에 매화가 피고 있다는 전갈이 오간다. 화자는 월정사에 피어있는 붉은 매화와 축축 늘어진 백매화를 바라보면서 자신의 부족함을 뼛속 깊이 상기한다. 혹독한 추위를 이겨낸 매화의 고매한 지조와 매화꽃의 향기를 가슴 깊이 받아들이며 돌아오는 길. 매화 향기가 화자의 발끝까지 따라왔다. 이 향기를 혹독한 추위를 이겨낸 당신들에게 보낸다. 매화 향기 가득한 봄을 맞이하시길, 박미산 시인.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현대시 전공, 문학박사. 백석, 흰 당나귀 운영
바람개비가 돌아간다 술병이 돌아간다 술이 돌아간다 바람개비가 돌 때 한 사내가 돌아간다 술은 돌아 돌아 어디로 흘러가는가 계곡물이 흘러간다 술이 흘러간다 한 사내가 흘러간다 세상의 심층 내장의 어느 계류 바람개비가 돌아갈 때 아, 나도 어지럽게 새 세상 만나러 돌아 돌아 간다 -문효치『헤이, 막걸리』, (지성의 상상 미네르바, 2023) 모든 사람의 인생은 마치 바람개비가 돌아가듯 어지럽게 돌아간다. 인간의 삶은 평온하게 햇볕을 받을 때도 있고 광풍에 몰아치며 미친 듯 돌기도 한다. 그럴 적마다 우리들은 막걸리 한 잔을 기울인다. 좋아서 한 잔, 고달파서 한 잔, 울분에 쌓여서 한 잔. 술은 돌아 돌아 계곡으로 흘러가고 벼랑 앞에 다다를 때 사람들은 혼신을 다해 세상의 심층으로 몸을 날린다. 우리는 마음을 고쳐먹고 무색 무미의 삶을 유색 유미의 새 세상을 만들면서 오늘도 막걸리를 마신다. 헤이, 막걸리! 박미산 시인.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현대시 전공. 문학박사. 백석, 흰 당나귀 운영. 2006년 <유심> 시 등단 2008년 《세계일보》 신춘문예 시 등단 시집 『루낭의 지도』, 『태양의 혀』, 『흰 당나귀를 만나 보셨나요』
한번 서보는 것이다 영하 이십 도 바람칼이 기둥을 베도 송곳 눈발이 가지에 박혀도 끝내 휘지 않을 초록을 위해 기어이 한번 버티고 서보는 것인데, 춥다 껍질 속으로 차오르는 눈물 감추었지 나도 너처럼 마음 아리나니 누구든 맨몸으로 다 내어놓고 서보면 그때서야 저도 모를 힘이 결기가 뿌리 저 아래 깊은 곳으로부터 불끈 솟아나는 것이었다. -최보기 『가타하리나 개부치 씨』, (달아실, 2023) 곧 온천지가 아름다운 봄이 올 것이다. 아름다운 봄이 오기 위해선 반드시 기나긴 겨울을 통과해야만 한다. 우리는 영하 20도를 오르내리는 겨울에 등반하다보면 온몸에 눈을 뒤집어쓴 나무들이 줄지어 서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송곳 같은 바람을 맨몸으로 맞으며 서있는 나무들에게 귀 기울여보라. 나무는 잎도 가지도 다 떨군 채, 속울음을 삼키며 의연히 서있다. 봄을 위해, 초록 이파리를 펼치기 위해, 맨몸으로 버티고 있다. 우리 인간도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춥고 힘든 일이 닥쳐올지라도 마음을 고요히 갖고 겉껍데기를 벗어던지며 나 자신을 바로 보라. 벗어던진 맨몸 저 밑바닥에서 나도 모르는 결기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 힘으로 생을 다시 일으킬 수 있다. 저 설중목처
창문 앞 동산이 꽃을 피우느라 눈을 감았다 떴다 어지러운가 보다 좋은 시 몇 편 옮겨오는 나도 어질어질 눈가가 침침하다 아침부터 시 읽기에 잠기고 꽃 번짐에 잠기다 저 봄볕에 화르르 발가벗고 싶은 충동 몇 년째 코로나19 마스크를 하고 내뱉은 숨을 내가 다시 먹고 살아도 봄은 여전히 봄 당신은 여전히 당신이라고 읽는 이 기묘한 날들의 후렴구 -송영희 『당신은 여전히 당신』,(시인동네, 2023) 며칠 전 입춘이 지났다. 24절기의 첫 번째인 입춘은 봄이 옴을 알리는 절기이다. 예로부터 입춘이 되면 동풍이 불고 얼음이 풀리며 동면하던 벌레들이 깨어난다고 하였다. 그렇듯이 아무리 코로나가 창궐해도 한겨울 혹한과 눈사태가 휩쓸어도 봄은 어김없이 온다. 시집을 읽다 창문 밖을 바라보니 발가벗은 나뭇가지에 봄이 앉아있다. 시 읽기에 잠겨있던 나는 저 봄볕에 서 있는 나무처럼 발가벗고 싶은 충동이 일어난다. 햇볕이 눈썹에 달라붙는다. 어질어질하다. 침침한 눈으로 시집을 다시 펼친다. 나무는 나무, 나는 나, 봄은 봄, 당신은 여전히 당신이라고 읽는다. -박미산(시인, 백석, 흰 당나귀 운영)
함박눈은 늘 싸락눈보다 내리는 속도가 더뎠다 싸륵싸륵 좁쌀처럼 떨어지는 싸락눈이 함박눈으로, 함박눈에서 다시 싸락눈으로 변했던 겨울이 지나간 그해 봄에도 내 사랑은 찾아오지 않았다 그리움은 아직 허공에 떠 있는 함박눈이었나보다 어쩌면 내 사랑은 마지막 함박눈이어서 더 느리게 지상에 도착하거나 뜨거워 이미 빗물로 녹아내렸는지도 모른다 나는 올해 봄에도 함박눈을 마주하지 못했다 혼자 저문 골목을 천천히 걸어가는 중년의 모습만 보였다 -김기준 고백』(실천문학, 2023) 우린 좁쌀처럼 떨어지는 싸락눈 같은 사랑이 아니라 온몸이 펑펑 젖는 함박눈 같은 사랑을 꿈꾼다. 그런 사랑이 나에게 찾아올까? 내 청춘의 봄에 그를 기다렸지만, 그 사랑은 허공에 머물러 있다가 빗물로 녹아내렸나 보다. 봄이 가고 여름이 오고 가을이 가고 또다시 겨울이 와도 나에게 함박눈 같은 사랑이 찾아오지 않았다. 초봄, 어느덧 중년이 된 나는 혼자 저문 골목을 천천히 걸어간다. 혹시나 함박눈이 쏟아질까? 하늘을 바라보면서, -박미산(시인, 백석, 흰 당나귀 운영)
충남대·생명연 공동 연구팀, 국제 학술지 논문 게재 비타민 D가 만성 간질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담관 반응을 감소시켜 간경변증으로의 진행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충남대는 수의대 권효정 교수와 의대 은혁수 교수·한국생명공학연구원 원영석 박사 공동 연구팀이 이런 사실을 새롭게 규명했다고 19일 밝혔다. 비타민 D는 칼슘 흡수 촉진, 뼈 형성과 유지를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만성 간질환 환자들의 혈중 내 비타민 D 수치가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비타민 D 결핍이 간질환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 밝혀졌다. 하지만 그 효과와 작용 구조가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았다. 공동 연구팀은 혈중 비타민 D 농도와 만성 간질환 발생 위험을 비교 분석한 결과, 혈중 비타민 D가 낮은 환자군에서 간질환 발생을 악화시키는 담관 반응이 더 증가해 만성 간질환 및 간경변증 진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밝혀냈다. 또 비타민 D가 산화스트레스를 조절하는 'TXNIP'라는 유전자를 통해 담관 반응을 억제하고 만성 간질환 및 간경변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새롭게 규명했다. 권효정 교수는 "국내 만성 간질환 및 간경변증 환자는 꾸준히 증가
20일 그랜드 워커힐에서 대한부정맥학회 '정기국제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한국 심방세동 팩트시트 2024'를 공개했다. 대한부정맥학회 정기국제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성정훈 진료지침이사(분당차병원 심장내과 교수, 왼쪽)와 최의근 학술이사(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가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팩트시트는 심방세동에 대한 2013~2022년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정리한 것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심방세동을 주제로 발간한 팩트시트다. 전체 심방세동 유병률, 2013년 1.1%→2022년 2.2%, 80세 이상 유병률, 2013년 7.4%→2022년 12.9% 국내 심방세동 유병률은 2013년 1.1%에서 2022년 2.2%로 최근 10년 동안 2배 증가했다. 60대 이상 인구에서 심방세동 유병률은 2013년 3.9%, 2022년 5.7%로 증가했고 환자 수는 2.3배 늘었다. 심방세동 환자의 평균 나이는 2022년 기준 70.3세로 점차 고령화 특히 고령 인구에서 심방세동 유병률이 큰 폭으로 증가해, 80대 이상 인구에서 2013년 7.4%, 2022년 12.9%로 조사됐다. 심방세동 환자의 평균 나이는 2022년 기준 70.3세로 점차 고령화되고 있었
2형 당뇨병 환자가 조현병 등 정신질환도 있을 경우 자살 위험이 최대 3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이승환·의정부성모병원 내분비내과 백한상 교수팀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토대로 2009년 건강검진을 받은 2형 당뇨병 성인 환자 87만5천671명을 2021년까지 추적 관찰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 결과 2형 당뇨병 환자가 조현병을 함께 앓을 경우 자살 위험이 3.24배가 됐다. 조현병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과잉에 따른 뇌 질환으로, 망상과 환각, 비정상적이고 비상식적인 말과 행동 등의 사회 인지기능 저하가 대표적인 증상이다. 과거에는 정신분열병으로 불렸다. 조현(調絃)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현악기의 줄을 고른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됐다. 이외 동반하는 정신질환 종류에 따른 자살 위험은 양극성 장애 2.47배, 우울증 2.08배, 불면증 2.03배, 불안장애 1.6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자살로 사망한 2형 당뇨병 환자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남성, 저소득, 흡연자, 과도한
이반드로네이트 91일 이상, 졸레드로네이트 1년 이상 중단 도움분당서울대병원 공성혜·이효정 교수, 척추·고관절 골절 위험은 증가공성혜, 이효정 교수골다공증 치료제의 투여 시점과 치아 발치 간의 간격이 길수록 약물 관련 턱뼈 괴사(MRONJ)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치료에 쓰이는 약물의 종류에 따라 중단 기간과 턱뼈 괴사 발생률 간에도 큰 차이가 있어, 외과적 치과 처치 전 약물 종류에 따른 중단 전략도 중요한 부분으로 확인됐다. 반면, 중단 기간 길수록 척추·고관절 골절 위험은 증가해 치과 수술이 예정된 골다공증 환자는 약물 중단 여부와 시기는 주의가 필요하다.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공성혜·치과 이효정 교수팀(이대목동병원 치과 박정현 교수, 이대서울병원 치과 김진우 교수)에 따르면 정상적인 뼈는 낡거나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는 ‘골 흡수’와 새로운 뼈를 만드는 ‘골 형성’이 균형을 이루며 건강하게 유지된다. 하지만 골다공증 환자의 뼈는 골 흡수의 속도를 골 형성이 따라가지 못해 점차 가늘어지고 약해 진다. 이러한 골다공증은 골 흡수를 억제해 골밀도를 유지하거나 높이는 방식으로 치료하는데, 대표적인 약물로는 주사형 비스포스포네이트로 환자